우리는 돈을 벌면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나라에서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권하고 있는데요.

 

성인이 되면서부터 일정한 기간동안 연금을 지급하게 되면 65세 기초연금을 받아 생활할 수 있는데 최근 바뀌게 된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자였을 때의 공약 중에 하나가 해당 기초연금을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했을 정도로 우리에게 있어서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65세 기초연금은 무엇인가?

    기초연금은 국가와 자녀를 위해서 열심히 경제활동을 하며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마련된 제도인데요. 1988년도부터 시행이 되었지만 현재 연세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거나 가입을 했었어도 유지한 기간이 짧아서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는데요.

    65세 기초연금
    65세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신청 방법

    결국 나이가 들어서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힘들게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의 노후를 돕고자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기 위해서 해당 제도가 마련된 것입니다.

    65세 기초연금 대상자는 누구인가?

    우선 우리나라 국민들 가운데 만 65세 이상으로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 가운데 가구원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때 부부 중에 한 분만 신청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도 부부가구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1. 단독가구의 경우에는 선정기준액이 1,800,000원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2. 부부가구의 경우에는 2,880,000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처럼 가구원에 따라 소득평가액과 재산상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한 금액인 소득인정액으로 정해진 금액에 따라서 수급자격을 나누고 있습니다.

    65세 기초연금 신청하는 방법

    본인이 해당되는지를 파악하셨다면 신청하는 방법이 중요한데요. 주소지 관할 읍이나 면사무소 등 동 주민센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직접 찾아가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5세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신분증과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 그리고 배우자의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전월세 계약서를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경제사정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해당 사항을 확인하고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