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활동을 하게 되면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모든 서류를 다 발급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 것처럼 필요한 문서를 상대 측에 제출하기 위해서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여러 서류들 가운데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 Contents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쉽게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이전에 의미부터 살펴보기

    우선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이전에 해당 문서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한데요. 일단 재직증명서라는 것은 현재 본 문서를 제출하는 당사자가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규정되어 있는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회사인지 어떤 직급으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정보가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꼭 정규직이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은 누가 왜 받아야 하나?

    재직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람은 문서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해야 하는 회사에 30일 이상 근무한 자이어야 하며, 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퇴직한 뒤 3년 이내로 근로기준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문서를 왜 발급받는지 모르는 경우들도 많은데 대체로 다른 회사로 이직하려고 할 때나, 해외 비자를 발급받으려 할 때나 금융기관에서 신분확인을 해야 할 때나 자동차 할부를 받아야 할 때, 대출을 받아야 할 때 제출요청을 받고 있으니 만약 이런 일들을 앞두고 있다면 발급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발급은 어떻게 하나?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3가지로 나누어서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알려드리는 방법 중에서 본인에게 편한 방식으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회사 인사과에 요청하는 방법이 있는데 만약 작은 규모의 회사라면 인사과가 없어서 대표자가 해줘야 하거나 본인이 양식을 찾아 작성한 뒤 날인을 요청해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공기관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들어 가셔서 증명서 등 발급으로 들어가 가입증명서를 클릭해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3. 건강보험 가입 이력을 발급받는 방법도 있는데 홈페이지로 들어가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당 문서를 발급하는 것은 법적으로도 규정할 정도로 보장해주는 일이기 때문에 만약 회사에 요청을 하였는데 이를 거부한다면 그 회사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필요할 때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