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하는 법에 대해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차를 살 때 의무적으로 구입한 채권에 대해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를 하고 온라인으로 환급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5년간 채권을 보유해야 환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은행 방문이 귀찮거나 깜빡 잊어서 환급을 못 받으신 분들은 오늘 내용을 잘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Contents

    자동차 채권 환급 이란?

    차를 살때 채권 매입 후 5년에서 7년이 지나면 찾을 수 있는데, 채권 보유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2021년 10월 말 현재 미환급 채권액이 2,391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여기에 매입 후 5년인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 10년, 이자 5년의 소멸시효 경과 후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은 연간 2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이에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이 채권 환급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2022년 4월 2일부터 직접 방문하는 대신 금융기관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채권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하기

    클릭 한번으로 쉽게 환급 가능한 “차량 채권 환급” 바로 조회 신청하세요.

    채권 금액은 각 시와 도의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어 주소지, 배기량, 차량 용도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는 것보다 따로 조회해보는 것이 정확하고 편합니다. 해당 시와 도의 온라인 상환 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조회 및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다르며 은행별로 홈페이지 또는 앱 사용 여부가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아래에서 지자체별 은행에 접속하여 미상환채권 유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온라인 신청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